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중독 증상과 예방법

by 쇼핑의 정석 2024. 6. 5.

초여름 날씨에도 식중독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서울의 한 대학에서 식중독 의심 사례가 100건 이상 보고된 만큼, 이 시기에는 식중독 증상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식품안전정보원은 올여름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식품 보관과 관리, 섭취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고 한국식품안전정보원 통계에 따르면 평균기온이 1도 올라갈 때마다 식중독 환자는 5.3%, 환자는 6.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로 식중독 관련 보도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로 6월부터 8월까지는 기온과 습도가 높아지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식중독 원인

식중독의 원인은 음식을 섭취한 후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기까지의 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잘 추측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발열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세균배양검사를 실시해야 하고 특히 2인 이상 집단에서 식중독 증상이 나타날 경우 오염 의심 식품을 덮어 냉장고에 보관한 뒤 보건소에 신고해야 합니다.

 

 

 

반응형

 

 

 

 

식중독 증상

식중독이 발생하면 꽉 끼는 옷을 느슨하게 풀어주고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설사로 인해 상당한 수분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이온음료를 마셔주면 좋고 또한, 설사나 구토를 억제하지 않고 상한 음식과 식중독균을 몸 밖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특히 복통이 심해지고 발열, 혈뇨, 구토, 설사, 복부팽만, 굳어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라며 면역 체계가 약화된 어린 아이들의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 예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식중독 증상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식중독은 열에 민감하고 저온에서는 쉽게 퍼지지 않으므로 음식을 먹기 전에 충분히 익히고 남은 음식은 즉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며 특히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고,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유지하며, 도마를 사용해 교차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떨림 원인 알아보기  (0) 2024.06.11
6월 제철음식 7가지  (0) 2024.06.07
다크서클 원인 및 없애는 방법  (0) 2024.06.03
참외 효능 7가지와 부작용  (0) 2024.06.02
수두 유행시기 및 초기증상  (0) 2024.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