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사리 대표 효능 및 독성 제거 방법

by 쇼핑의 정석 2024. 7. 8.

고사리는 산에서 자라는 야채로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습니다. 하지만 고사리 독을 섭취하는 것은 맛있고 영양가 있는 것 외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고사리 대표 효능과 부작용, 해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사리 대표 효능

1) 혈압 조절

고사리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나트륨 섭취가 많은 현대인의 식단에 좋은 식품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뼈 건강

고사리에는 칼슘, 마그네슘 등 뼈 건강에 중요한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은 뼈의 주성분으로, 적절한 칼슘 섭취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은 또한 칼슘 흡수를 돕고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므로 양치류를 먹으면 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변비 개선

고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소화를 돕고 배변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특히 고사리에 함유된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변량을 늘리고 배변활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고사리 부작용

1) 장기간 섭취 금지

프타킬로사이드는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으며 장기간 섭취하면 암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암, 간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복통

고사리의 독성 물질은 위와 내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사리 독성 제거 방법

1) 익혀서 섭취하기

끓는 물에 담근 양치류를 데치는 것은 독성을 더욱 줄이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고사리를 끓는 물에 10분 이상 데친 후 찬물로 헹구어 독성 물질을 제거합니다. 데치는 동안 양치류의 영양분 손실을 최소화하려면 너무 오래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햇볕에 말리기

고사리를 완전히 건조하는 것도 독성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양치류를 햇볕에 완전히 말리거나 건조기를 사용하면 독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일단 건조되면 보관할 때 습기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깨끗한 물에 담궈놓기

고사리를 물에 담그는 것이 해독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양치류를 깨끗한 물에 12시간 이상 담가두면 독성 물질이 물에 용해되어 양치류의 독성이 감소합니다. 이때 물을 여러 번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사리는 영양가가 높고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독소를 제거하려면 적절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위의 방법들을 통해 안전하게 고사리의 독성을 제거 하시고 건강하게 드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