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새치나는 이유 알아보기

by 쇼핑의 정석 2024. 7. 23.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문제 중 하나인 새치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치란?

새치는 젊었을 때 나타나는 흰머리를 말한다고 합니다. 새치와 백발은 같은 개념이지만, 젊을 때 흰머리가 생기기 때문에 별도의 명칭으로 부릅니다. 새치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 균형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생활습관, 두피관리가 중요합니다. 상태가 심각하거나 질병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는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새치 나는 이유

1) 유전

가족 중에 어릴 때 흰머리가 있으면 새치가 생길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새치 발생의 약 30%에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호르몬 변화

특히 여성의 경우 임신, 출산, 불규칙한 월경 등 호르몬 변화가 심한 시기에 새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멜라닌 생성을 촉진합니다. 그러나 출산이나 불규칙한 월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할 수 있으며 멜라닌 생성이 감소되어 새치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영양 불균형

철분, 구리, 비오틴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면 백발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철분은 멜라닌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멜라닌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멜라닌을 생성하는 구리의 생산이 부족하면 흰머리가 발생할 수 있는데, 구리는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필수 미네랄이므로 이 과정에서 비오틴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새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오틴은 모발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이며 부족하면 모발이 부서지기 쉽고 끊어지기 쉬우며, 심지어 흰머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4) 각종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백반증, 빈혈 등의 질병이 흰머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감소되어 멜라닌 생성이 감소하여 새치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백반증은 멜라닌 색소가 감소하는 질병이며 색소를 만드는 세포가 파괴되는 질환으로 머리카락, 피부, 눈에 백반증이 나타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빈혈은 혈액 속 적혈구나 헤모글로빈의 수가 감소하는 질병으로 감소하며, 멜라닌 생성에 필요한 산소공급이 부족하여 새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멜라닌 생성을 감소시키고 새치의 형성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혈관을 수축시켜 멜라닌 ​​생성 세포에 영향을 미치고 멜라닌이 모낭으로 전달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