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춘곤증 원인과 예방법

by 쇼핑의 정석 2024. 3. 7.

나른한 오후, 따뜻한 태양, 그리고 아득한 졸음과 피로감 등은 평소보다 더 심한 피로감과 탈진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봄철에 찾아오는 불청객인 춘곤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실제로 생활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춘곤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춘곤증 원인

춘곤증이란 변화하는 계절과 주변 환경에 신체가 적응하면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부적합 현상입니다. 이는 봄철 피로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신체의 생리적 불균형 상태로 인해 발생하고 날씨가 따뜻해지면 신체의 신진대사 기능이 추운 변화에 익숙해지는데,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이 기간 동안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량의 변화와 영양분의 결핍으로 인해 봄철 열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봄에는 낮이 길어지면서 수면시간이 감소하고 야외 활동이 늘어나 피로와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으며, 봄에는 신진대사도 왕성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비타민B1, 비타민C, 기타 미네랄 등의 영양소 섭취가 늘어나게 되는데, 비타민 결핍으로 인해 봄철 발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춘곤증 증상

춘곤증은 주로 피로, 졸음, 식욕부진, 소화불량, 현기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지만, 심계항진, 안면홍조 등 폐경기 증상과 유사한 신체적 변화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1~3주가 지나면 사라지지만 충분한 휴식과 영양보충에도 불구하고 피로감, 집중력 저하, 우울증이 지속된다면 춘곤증 이외의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춘곤증 예방법

1) 비타민 섭취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딸기, 각종 비타민A와 칼륨,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한 쑥, 비타민B1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지갑을 먹으면 봄철 발열 해소는 물론, 또한 항산화 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로로 인한 활동을 감소시키며, 산소 제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규칙적인 생활습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리 몸은 수면을 통해 원래의 주기를 회복하므로 성인들은 7~8시간 이상의 적절한 수면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춘곤증을 이기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운동하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신체의 모든 부분에 산소를 공급하는 중간 강도의 운동은 주간 졸음을 효과적으로 퇴치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