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오틴 풍부한 음식 및 효능

by lu.cky 2024. 4. 27.
반응형

비타민B7, 비타민H라고도 불리는 비오틴은 에너지 생성과 활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세포 내 지질과 단백질 합성을 도와 피부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케라틴과 콘드로이틴황산의 합성에 필요한 유황을 함유하고 있어 모발과 손톱 피부를 촉촉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따라서 비오틴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부서지기 쉽고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 효능

1) 당뇨 및 심장질환 예방

비오틴 결핍은 또한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체내의 크롬과 결합하여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활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이 부족하면 신체의 포도당 흡수 능력이 크게 감소하여 혈당이 감소합니다. 혈당을 이용하여 당뇨병을 유발합니다. 당뇨병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오틴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증, 심장병, 뇌졸중 등의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탈모 및 손톱건강 개선

비오틴의 경우 탈모 예방과 손톱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비오틴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모발의 주성분은 케라틴이며 또한 손톱과 발톱 역시 반투명한 각질형성물질인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오틴을 섭취하면 케라틴 합성이 활성화되고 케라틴 합성은 빠르게 굳어지고 성장합니다.

 

 

3) 만성피로 개선

최근 모발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오틴이 많은 주목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이 영양소가 만성 피로, 무기력증, 당뇨병 등 심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많은 중년층에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만성피로가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비오틴 결핍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 속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분해되어 에너지로 바뀌는데, 이것이 체내에서 사용되는 것을 탄수화물 등의 영양대사라고 합니다.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된 비오틴은 이를 연료로 전환하여 우리 몸이 지방과 단백질로부터 에너지를 생성하도록 돕습니다. 비오틴은 간과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때 꼭 필요한 성분으로, 에너지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비오틴이 체내에 부족하면 영양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반응형

 

 

 

 

비오틴 하루 섭취 권장량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비오틴 일일 권장 섭취량은 성인 30마이크로그램, 모유수유 여성의 경우 35마이크로그램이며,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의 비오틴 일일 권장 섭취량은 35~35마이크로그램이고 마이크로그램. 일일 최대 권장 섭취량은 10,000μg이며, 전문가들은 피부 개선 및 탈모 개선을 위해 일일 2,000~5,000μg을 권장합니다. 일반 의약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복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비오틴 풍부한 음식

비오틴을 보충하는 식품으로는 호두, 달걀 노른자, 버섯, 통곡물, 맥주 효모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감자, 바나나, 브로콜리, 시금치, 콜리플라워에도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어 달걀 흰자를 방해할 수 있으며 비오틴 흡수를 방해하게 되기 때문에 이 경우 비오틴 결핍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다공증 원인과 증상  (0) 2024.04.30
5월 제철음식 알아보기  (0) 2024.04.28
이 시림 원인 및 예방법  (0) 2024.04.25
노화에 좋은 음식 5가지  (0) 2024.04.24
수면에 도움 되는 음식  (0) 2024.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