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하루 적절한 양치 횟수 알아보기

by 쇼핑의 정석 2023. 11. 30.
반응형

오늘 포스팅을 통해 하루에 몇 번 양치질을 해야 하는지, 양치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양치하지 않으면 충치가 얼마나 생길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하루 적절한 양치 횟수

일반적으로 양치질의 적절한 빈도는 하루 3회 정도, 아침, 점심, 저녁 식사 후 1회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하루에 3번, 3번 이하로 이를 닦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식사 후 몇 분, 한 번에 3분 이상 양치질을 하는 이른바 333 룰은 성인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하며 루에 세 번 양치를 할 필요는 없으며, 식사 후에는 치아가 완전히 굳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3분 양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 잠자리에 들기 전 하루 한 번 양치질을 충분히 하면 충분하지만, 식후에는 하루 한 번만 하면 구취가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구취로 인한 불편함 때문에 양치질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문제는 잦은 양치질은 치아 표면을 감소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키는 부작용이 있다는 점이다. 영국 치과위생협회에서는 권장 양치 횟수를 2회 정도라고 밝혔는데 하루 2번 이외에는 가글 등을 하는 방법으로 헹궈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양치 시간

앞서 언급했듯이 적정 양치 시간은 3분 내외로 과거 치아 건강 인식이 낮았던 시절 발표된 기준으로 사람마다 다르지만 구강 위생이 좋지 않은 사람은 최대 10분까지 양치할 수 있다. 또한 가능합니다. 양치질 시기는 시간 자체가 아닌 양치질의 각 부분을 철저히 닦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업무상 차나 커피가 자주 필요한 경우에는 양치 시간도 물론 중요합니다. 단 3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3분은 정말 모두를 세심하게 관리하기 위한 적절하지 않다고 합니다. 치아 마모를 일으키지 않는 한 5분 이내에 양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치 안하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

1) 충치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플라그와 음식물 찌꺼기가 잇몸과 치아 표면에 달라붙은 후 입안의 박테리아 작용으로 분해되어 산을 생성하게 되어 치아가 충치에 더 취약해지게 됩니다.

 

 

2) 치주염

치태는 충치의 전조로 간주될 수 있으며, 치주염은 치은염의 전조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이 진행되면 치아를 지탱하는 뼈까지 염증이 퍼져 치아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치은염

치태가 남아 있으면 충치뿐만 아니라 치은염(잇몸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플라크가 굳어 치석으로 변하면서 잇몸 부위의 염증이 심해지면서 잇몸에 피가 나고 부어오르게 됩니다.

 

 

4) 심장병

입안의 박테리아도 심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치아가 영향을 받으면 심내막염이 발생할 수 있고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세 번 이를 닦으면 심부전 및 심방세동을 포함한 다양한 심장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핵 원인 및 증상  (0) 2023.12.02
돌발성 난청 증상 및 치료  (0) 2023.12.01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  (0) 2023.11.29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치료법  (0) 2023.11.28
인공눈물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0) 2023.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