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면증 원인 및 대처방법

by 쇼핑의 정석 2023. 6. 28.
반응형

오늘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잠이 드는 기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 병은 기면증이라고도 하며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잠이 드는 것이 특징인 병입니다. 증상은 보통 30세 이전에 나타나며 종종 사춘기에 처음 나타납니다. Narcolepsy는 영어로 narcolepsy라고 하며 Narco는 수면을 의미하고 lepsy는 간질성 발작을 의미합니다. 위의 이름은 잠드는 것 외에도 수면 발작 및 탈력 발작과 같은 발작 증상이 특징이라는 사실에 기인하며 기면증은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고 갑작스러운 수면부족으로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면증 원인

그렇다면 기면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질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질병의 원인은 중추 신경계의 히포크레틴 전달 장애로 여겨집니다. 이 외에도 유전, 두부외상, 시상하부 기능장애, 스트레스 등이 다른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어 정확한 발병기 전을 밝히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면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보통 1박 2일 동안 수면 실험실에 머물며 야간 수면다원검사(PSG)와 주간 수면다원검사를 받습니다. 낮에 8분 미만으로 5번 잠들고 잠든 직후에 2번 이상 잠들면 진단을 받게 됩니다.

 

 

 

 

반응형

 

 

 

 

기면증 증상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면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잠이 드는 것인데 기면증은 업무나 운전 등 어떤 상황에서도 발생하는 질이며, 잠드는 데는 기껏해야 1~2분 정도 걸린다. 이 짧은 기간 동안에도 일부 환자는 꿈을 꾸고 깨어날 때 상쾌함을 느낍니다. 위의 증상 외에도 감정 변화와 관련된 갑작스러운 근긴장 상실로 인해 잠이 들 때 탈력 발작, 가위눌림, 환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기 기면증의 증상은 바로 나타나지 않고, 몇 년 간격으로 나타나거나, 사람마다 크게 다르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기면증 대처방법

기면증은 현대의학이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완전한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기면증 치료에 호르몬 하이포크레틴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약물을 투여하며 이 약은 1회 사용 후 12시간 동안 졸음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약값의 90%를 정부가 부담하기 때문에 금전적 부담도 없고, 복용을 중단해도 증상이 악화되거나 내성이 생기지 않아 안심하고 오랫동안 복용할 수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치료 초기에 두통, 위장 불편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조절될 것입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숭아 효능 7가지  (0) 2023.06.30
더위 먹었을때 증상 및 좋은 음식  (0) 2023.06.29
사람이 쾌적함을 느끼는 온도와 습도  (0) 2023.06.27
포도 효능 및 부작용  (0) 2023.06.25
깔라만시 효능 및 부작용  (0) 2023.06.24